씨랭크(C-Rank) 핵심파악하고 블로그에 적용하기!

By | 2018년 3월 13일
씨랭크란?

 

C-Rank(씨랭크)가 뭔지 블로그 운영하시는분들이 어수선 하네요
작년에 네이버에서 발표해서 블로그뿐만 아니라 카페에도 씨랭크가 적용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씨랭크의 핵심을 파악해보고 앞으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상위노출에
근접할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럼 출발~

3단계에로 나눠서 설명드릴께요 이해가 빠르실꺼에요 ^^
1. 도대체 C-Rank ~ 넌 모야???
2. 그럼 왜 C-Rank(씨랭크)를 네이버는 도입한거지??
3.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의 블로그는 어떤식으로 운영해야 할까??

 

씨랭크 정의

먼저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의 공지를 한번 볼께요
공식블로그는 꼭 한번 들어가서 보셔요 ^^

네이버 Search & Tech
http://searchblog.naver.com/220774795442?Redirect=Log&from=postView

 

씨랭크 맥락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Contex :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는 얼마나 되고
한주제에 대해 얼마나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Content :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으며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고 있는지
Chain :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지(Chain)를 파악하고
방문자가 포스팅된 글을 보고 좋아요, 공유, 댓글, 긴체류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이 3가지를 파악해서 지수가 높은 블로그 포스팅 글을 상위로 노출시켜준다는 거에요

예를들어 “수제비누”를 홍보한다고 할때
예전에는 일상글, 맛집글, 날씨글등 주제(수제비누)와
전혀 상관이 없는 글을 45일동안 올리고 그런 글들이 검색에 상위노출이 되면
그때 “수제비누”와 관련된 글들을 올리면서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했습니다.

지금의 씨랭크 로직으로는 예전에 하던 방식은 전혀 쓸모가 없게 되었습니다.
Contex(맥락)에 맞게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거죠
“수제비누” 블로그인데 날씨글, 연예인글, 애완견글등.. 전혀 맥락에 맞지 않죠 ^^

그래서 지금 만일 “수제비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수제비누 만드는 방법” “수제비누 보관방법” “수제비누와 일반비누의 차이점”등
수제비누와 관련된 글들을 작성해야 상위노출이 된다는 겁니다.
이래야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씨랭크 가이드라인 “맥락”이 맞는 거에요 ^^

또 지속적으로 포스팅이 이뤄져야 하고(Content)
포스팅된 글들이 방문자에게 인기가 있어야 하고(Chain) ^^
3가지를 종합평가해서 지수를 산정하는 겁니다.

그렇다고 포스팅주제가가 꼭 한가지일 필요는 없습니다.
2~3가지 주제로 각 주제별로 꾸준히 포스팅 된 글들을 올린다면
각각의 주제에 맞게 상위노출이 되요 ~~~ [꾸준히가 아주 중요하죠 ^^~~~]

 씨랭크 지수

또 씨랭크가 참고하는 데이터가 인데요
이부분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한번 읽어보시면 될거 같아요 ^^ 저런 항목들을 지수에 반영한다
이런말인데 눈에 띄는것은 “공식블로그”에 해당하면 지수에 반영한다는 말인데.
개인은 아직은 네이버 공식블로그가 선정이 안되니 아쉬운 부분이네요 ~~

 

씨랭크 적용이유

 

자자 이제 그럼 왜 이리 복잡스럽게시리 네이버는 기존 로직을 버리고
씨랭크 로직을 적용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내가 방문자가 되보는거죠? ^^
내가 어느날 “수제비누와 일반비누의 차이점”이 궁금해서 네이버 블로그 글들을 검색했는데
상위글들에 온통 수제비누 홍보에 대한 글들만 있고
“수제비누와 일반비누의 차이점”의 정보성글은 도대체가 찾을수가 없다고 할때
(사실은 정보가 있지만 어뷰징된 글들로 인해 아주 먼 뒷페이지에 있겠죠.^^)

2가지 반응이 나오겠죠 ^^
1. 아! 네이버 블로그 정보가 없다…. 믿지를 못하겠다.
2. 가자~~~~구글로

이 두가지 반응이 자연스러울텐데요
그렇다면 네이버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1. 아! 네이버 블로그 정보가 없다…. 믿지를 못하겠다. –> 네이버 불신
2. 가자~ 구글로 –> 네이버 매출감소… ^^

그러니 당연히 네이버에서는 칼을 들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탄생한 씨랭크가 되겠습니다.^^
아직은 씨랭크가 완벽히 적용되었다고 볼수 없지만 씨랭크 적용이후에는
질좋은 포스팅글들과 어뷰징된 글들이 많이 사라지게 될겁니다.

예전에 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 힘들지만~
어찌 보면 이게 맞는거죠!!

사진 하나 더 보실께요~~

씨랭크 예전비교

요 사진 한장이면 바로 이해 되실꺼에요
예전에는 “산후다이어트”를 검색했을때 ***한의원글들이 상위노출되었는데
지금은 “피트니스”나 “출산상담센터”의 글들이 상위노출된다는 겁니다.

산후다이어트 한의원 —> 한약 먹으세용~~
피트니스 –> 산후다이어트를 위해 “어떠 어떠한 운동을 하세요!”

검색자 입장에서 당연히 후자를 의도해서 검색했겠죠
아무래도 한의원보다는 피트니스에서 당연히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제공을 많이 해주겠죠
그 의도에 맞는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것이 씨랭크의 핵심!!!!!!!!

 

씨랭크 블로그 적용

#1
먼저 C-Rank 도입이후에는 블로그가 상위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해요 ㅜ.ㅜ
양질의 포스팅이 누적되기 까지는 예전보다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블로그 운영시 방문자 입장에서 포스팅을 해야 하며
각각의 키워드별로 포스팅을 해서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씨랭크의 3번째 Chain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전 방식의 스.댓.공 작업은 큰 의미가 없어요

예를 들어 “강남맛집”을 검색한 사람과 “강남 스테이크 맛집”을 검색한 방문자의
니즈는 다르거든요
이부분은 나중에 키워드에서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입장에서~~~~”
이것만 상기시키신다면 블로그 또한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 정답은 꾸준히 부지런하게 포스팅다운 포스팅을 하자!!^^

#2
SNS와 병행해서 운영하자!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세부키워드부터 시작해서 포스팅을 하고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과
연동헤서 포스팅된 글들을 공유하면 됩니다.
이 부분도 앞으로 다양하게 포스팅 할 예정이니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일단 결론은 SNS를 꼭 해야 한다!!!!!!

#3
네이버 광고 상품중 “네이버 파워컨텐츠”를 이용하자
네이버 검색시 파워컨텐츠 광고가 있는데 블로그,카페 포스팅된글들을 광고할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은 말생하지만 키워드 전략을 잘 세운다면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상품이에요!

#4
블로그 체험단을 이용한다.
내 포스팅이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비용이 들지만 ~ 다른 사람의 힘을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다양한 검색결과를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나중에 스마트플레이스(구 지도) 상위노출에도 체험단은 중요합니다.

#마무리
일단은 소개만 해드리고
자세한 내용은 계속해서 글들을 올리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하나의 주제만으로도 몇번의 포스팅이 필요한 주제라 여기서는 간단히 소개만
해 드립니다 ^^

참 그리고
블로그글들이 상위노출되는 것은 중요하지만 필요충분은 아닙니다
너무 상위노출에 목을 맨다면 질좋은 포스팅도 어렵고
마케팅이라고 하는것이 상위노출로 귀결되는 결과가 되곤 합니다.

방문객들을 위한 포스팅에 집중하다보면 상위노출은 따라오게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마케팅이고요

상위노출이 꼭 매출로 전환되는건 아니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