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 긴주소(url)를 짧게 변환 및 접속통계

By | 2018년 4월 30일

 

#1. 긴주소를 짧게 변환 해주는 Google Url Shortner 사용 방법 

오늘은 긴주소 url을 짧게 변환하며 접속통계까지 제공하는 goo.g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보를 한다던지 아니면 홍보메일 또는 블로그에서 외부링크를 (url)을 공유할때가 많습니다.
요즘은 goo.gl을 많이 이용해서 한번씩은 보셨을 겁니다.

 

goo.gl

 

이주소는 실제 픽사베이에 있는 이미지 url인데 이 긴주소를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공유를
한다면 보기에도 지저분해보이고 깔끔하지가 않죠.~~~
이걸 잛은 주소로 변환하게
Google url shortner 입니다.

Google Url Shortner바로가기

구글 Shortner에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셔도 google shortner를 사용하실수 있고
접속 통계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밑에 통계분석 부분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다양하므로 없으시면 이번 기회에
구글 계정을 만듸는걸 추천드리며 계정로그인시
한번에 단축된 url을 관리 통계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서비스가 많으니 계정이 없으시다면 꼭 계정을 생성하세요 ~~ ^^

 

구글 goo.gl사용법

 

url 입력하는 곳에 위에 짧게 줄일 url을 입력합니다.
입력하고 SHORTEN URL을 클릭합니다.

 

goo.gl변환

 

위에 부분 goo.gl/HQ2Exn 부분이 줄여진 url이고
밑에 부분은 url의 페이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완료를 누르시면 이제 앞으로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포스팅시 긴주소 대신
짧은 주소로 링크를 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2. Goo.gl을 이용한 접속통계 보기 

 

goo.gl접속통계

이제 생성한 짧은 url의 통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왼쪽에 확인하고 싶은 url의 Analytice Data 부분을 클릭합니다.

goo.gl통계보는법

 

위에서 부터
Total Clicks (총 클릭수)를 확인할수 있으며
Refferrers (어디에서 유입되었는지)
Browsers (어떤 브라우져를 이용해서 접속했고)
Conties (어느 나라에서 유입되었는지)
Platforms (어떤 운영체제 인지)
많은 접속통계를 보여주는것은 아니지만 클릭수나 리퍼러스는 유용하게 쓰입니다.
예를들어 쇼핑몰 홍보를 위해 배너를 만들었다고 한다면 (A/B 테스트라고 합니다)

1. 페이스북에 홍보한다 — 단축 url 생성 1. 페이스북에 홍보한다 — 단축 url 생성 –>단축 url1 –>단축 url1
2. 카카오 스토리에 홍보한다 — 단축 url 생성 ->단축 url2 2. 카카오 스토리에 홍보한다 — 단축 url 생성 ->단축 url2

같은 사이트임에서 url을 두가지 만들어서 같은 사이트임에서 url을 두가지 만들어서
어느쪽에 유입이 더 많은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어느쪽에 유입이 더 많은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너를 두개 만들어서 그리고 배너를 두개 만들어서
어떤 배너가 더 효과가 좋은지도 따로 url을 만들면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goo.gl을 활용하시고 이런식으로 goo.gl을 활용하시고
마지막으로 계정로그인하지 않고도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짧은 url +”.info” 또는 “+”를 입력하시면 해당 url의 통계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ex) goo.gl/HQ2Exn.info
ex) goo.gl/HQ2Ex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