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아주 쉽게 이해하기!

By | 2018년 5월 24일
마케팅용어

 

오늘은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기획부터 유통 프로모션까지 마케팅의 영역은 참으로 넓습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온라인마케팅”(홍보)은 마케팅 영역중에 아주 일부분 이죠
마케팅을 잘한다는것은 상품의 기획부터 판매자에게 상품이 갈때까지
모든 과정을 잘 기획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하고자 할때 홍보수단으로 블로그를 선택하고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 많이를 애쓰고 있는데요 그리고
상위 노출이 되면 매출이 급진적으로 오를것이라 기대하고~~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홍보수단은 마케팅의 아주 일부입니다.

 

마케팅 범위

 

상품의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과정들이 마케팅 범주안에서 기획
되었을때 온라인마케팅은 제 빛을 보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온라인마케팅의 스킬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반에 걸쳐 마케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중 첫번째 시간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전략

 

시장조사, Positining , Targeting , Promotion ,4P mix, STP, SWOT, 3C등
어려운 용어들만 가득합니다. 아 헷갈려!!!
그래서 최대한 쉽게 풀어보도록 하죠

 

마케팅용어 예시

 

마케팅 용어를 생각하지 말고
만일 강남 한복판에 “생과일 쥬스집”를 창업할까? 하고 문득 생각이 들었다면
자 여기서 부터 마케팅이 시작됩니다..

 

일단 여러분은 “생과일 쥬스”에 대해 조사를 하기 시작하겠죠?
친구들에게 물을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검색할수도 있고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그런후 쥬스사업이 괜찮다고 판단되어 진다면
창업하기 위한 자금이 만만치 않을텐데 내가 (시설 투자금, 임대료등)  돈을 마련할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고

정말 장사를 하면 사람들이 내 쥬스를 먹으로 올까?
또한 앞집에 커피전문점이 많이 있는데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등
다양한 질문들이 끊임없이 머리속에 들죠..

그 질문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이번에는 내가 장사를 한번도 안해 봤는데 내가 장사를 잘할수 있을까?
재능이 있나? 요즘 웰빙이라고 과일쥬스가 인기지만 잠깐의 유행이 아닐까?
경쟁력이 있게 할려면 어떤 컴셉으로 해야 할까?
장기간의 사업으로 괜찮을까?

 

마케팅예시2

 

또 다른 질문들이 이어져 옵니다.
그럼 과일쥬스를 사먹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 사람들이중 건강을 생각해서 먹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커피는 싫고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그런 사람들이 쥬스를 먹지 않을까?

 

음 그럼 매장은 강남 한복판에 할까? 아니면 가격이 조금 싼 후미진대로 정할까?
온라인에서도 같이 판매를 해볼까?
가격은? 근처 커피전문점이 대략 4500원이니까 대략 비슷하게 팔면
경쟁력이 있을까?

쥬스는 어떤 용기에 담는게 좋을까? 비싸지만 요즘 인기있는 웰빙용기에 담으면
더 많이 팔리지 않을까? 쥬스말고 다른 상품도 같이 판매를 해볼까?
오픈하고는 할인행사를 할까?

인터넷 마케팅을 어떤식으로 할까? 블로그를 할까? 페이스북을 할까?등등
우리는 어떤 사업을 구상한다면 똑같이는 않지만
대게 이런식의 궁금점들과 생각들을 할것입니다~~~

 

마케팅용어

 

제품의 기획부터 끝까지 이런 궁금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하고 실천하는게
마케팅 전략입니다. ~^^
여러분의 모든 마케팅 전략을 다 거쳤습니다. ~~
그럼 이 과정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시장조사

 

처음 여러분은 과일쥬스가 잘될까? 하고 친구들에게 묻고 정보를 탐색했죠?
시장의 반응을 살펴본것입니다. [시장조사] 

 

3c분석

 

창업 자금을 걱정하고   [Company : 자사분석]
누가 과연 쥬스를 사먹을까?  [ Customer : 고객분석]]
옆에 커피 전문점이 많은데 잘 팔릴까?  [ Competitor : 경쟁자 분석]
[3C분석] 

 

swot분석

 

내가 장사를 한번도 안해봤는데 괜찮을까?
요즘 웰빙이 유행인데 잠깐의 유행이 아닐까?
자신의 약점과 시장의 기회와 위협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SWOT분석 : 자신의 약점과 시장의 기회와 위협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STP전략

 

그런다음 어떤 고객들이 쥬스를 마실까 하고 고민했습니다 [ Segment : 고객세분화 ] 
건강을 위해 마시는 사람, 커피를 싫어하는 사람   [ Tarketing : 타게팅]
경쟁력을 위해 어떤 컨셉으로 해야지?   [Positsioning : 포지셔닝]
[STP전략] 

 

4p mix

 

가격을 얼마로 하지?   [Price :가격]
강남 한복판에? 아님 후미진곳에서?   [Place : 장소]
쥬스말고 다른 상품도 같이 팔아볼까?  [Product : 상품] 
오픈행사 할까? 인터넷 홍보는?   [Promotion : 홍보] 
[4P Mix]

 

마케팅 전략이라는것이 이런 생각들을 정리한것입니다.
많은 생각이 드는것을 정리하고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각 단계별로 나눈것입니다.

물론 각 단계별로 심사숙고 해서 기획을 하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간단하게 용어와 친숙해 지기 위해 예를 든것이고
나중에 각각의 전략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