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사용법 알아보기!

By | 2018년 5월 25일
구글트렌드 사용법

 

이번편은
구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렌드를 이용한 키워드별 검색은 마케팅,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
유용하게 쓰이니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네요 ^^

1. 네이버 트렌드 / 2. 구글 트렌드 / 3.네이버 키워드 검색도구

이 세가지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키워드 트렌드를 파악할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유용한 도구들입니다.

세부 키워드의 확인은 네이버 트렌드와 키워드 검색도구 에서 하시면 되고
아이템이나 좀더 큰 범위의 트렌드를 파악할때는 구글 트렌드를 병행해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전 포스팅 링크 걸어 둘께요 ~~ ^^

1.네이버 트렌드 활용하기

2.네이버 키워드 도구 검색 도구 사용방법

 

그럼 구글 트렌드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구글 트렌드로 접속합니다.

 

구글 트렌드 첫화면
구글 트렌드 첫화면입니다.
어제가 평창올림픽 개막이어서 20만조회가 넘는 2018 동계 올림픽 키워드가 1위네요

 

구글트렌드

 

“혼밥”으로 검색해봤습니다.
국가지정은 대한민국으로 해주시고 큰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기간은 5년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럼 5년동안의 키워드 트렌드가 보이시죠

2016년 7월에 피크를 찍고 내려오는 추세지만 지금도 여전히 강력한 트렌드임을 알수 있습니다.
만일 사업 아이템을 구상중에 빨간색원부분 2015년말경에 트렌드임을 직감하고
사업아이템을 “혼밥”관련해서 정했다면 괜찮은 사업 아이템이었을것입니다.
지금도 유효하고요 ~

물론 트렌드(장기적 유행)냐 아님 일시적인 유행(단기적 유행)이냐를 파악하는
건 어렵습니다. ^^
과거의 데이터기 때문에 저도 이렇게 말씀드릴수 있는것이고

그순간에 트렌드임을 직감할수 있는건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통찰력)가
있어야 가능하겠죠 ~~ ^^
이런식으로 키워드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툴입니다.

 

구글트렌드활용방법

또 두개이상의 제품 또는 키워드의 비교로 어떤 키워드나 아이템이
더 큰 트렌드를 유지 하느냐도 파악할수 있습니다.

위에 이미지는 겔럭시s8과 아이폰x의 국내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인데
아이폰x의 출시부터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비등비등하게 이뤄지고 있죠 ~~

 

구글트렌드 설정

 

이번엔 키워드를 영어로 바꾸고 대상을 전세계로 바꿔 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iphone X의 검색어가 많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물론 빅데이터가 100% 판매량을 대변한다고는 할수는 없지만
키워드 트렌드로 볼때 아이폰 x의 판매량이 더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비교 키워드는 사업 아이템을 구상할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만일 제가 닭요리에 관련된 사업아이템을 구상중이라면
구글 트렌드를 사용해서 트렌드를 파악해 볼수 있습니다.

 

구글트렌드 활용법

 

일단 닭에 관련된 요리를 나열해 봅니다.
더 많을수 있고요 이 부분은 저만의 예시입니다. ^^

통닭, 찜닭, 삼계탕,닭꼬치를 예로 들어볼겠습니다.
위에 그래프를 보면 단연 파란색인 통닭이 우위에 있네요 ~~
시장포화도가 심한 통닭은 피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빨간색과 노랑색인 찜닭과 삼계탕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네요~
닭꼬치는 인기가 없는 키워드네요 ~~~
물론 저만의 생각이지만 오프라인 영업을 생각하시면 찜닭과 삼계탕중
우리 동네에 없는 아이템을 선택할것 같고

온라인도 마찬가지로 두가지를 비교해서 경쟁이 덜 심한 요리로 선택할것 같습니다.
참 저 홀로 급상승한 노랑색부분은 복날이에요 ㅎㅎㅎ
복날에 삼계탕 많이 드시니 ~~~ ^^

물론 트렌드를 파악해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게 제일 좋고
어렵다면 위와 같이 아이템들을 비교 분석해서 선정하시는것도 좋겠네요

이렇듯 빅데이터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알려줍니다.
물론 100% 빅데이터에 의존할순 없지만
아이템을 선정하거나 마케팅 키워드 확장면에서

아주 유용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하게 구글 트렌드를 활용할수 있는 키워드들을 생각해보세요
그동안 보지 못했던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수 있을꺼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