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버즈, 입소문) 마케팅 이해하기

By | 2018년 5월 26일

 

 

초록색소

 

바이럴 마케팅에 왠 소냐?
의하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근데 요 “소”가 이번 주제에는 아주 중요해요
다른 포스팅은 안보시더라도 요 포스팅은 꼭 보셨으면 하네요 ^^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

 

바이럴 마케팅 많이들 들어보셨죠?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입소문마케팅

 

기획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온오프라인에서 “입소문 입소문”으로
홍보되는걸 바이럴마케팅이라고 해요
뜻은 참 간단하죠 ^^

간단하면서 가장 어려운 마케팅 중에 하나입니다. ㅎㅎ
사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마케팅이 최종적으로
이 “입소문” 바이럴 마케팅이 되야 하고요!

 

바이럴마케팅하는이유

 

그럼 왜 바이럴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

자자 여기서 앞에 이야기 한
“초록색 소” 가 등장합니다. 두둥
마케팅에서 전설적인 [세스고딘]의 저서
“보랏빛 소가” 온다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핵심만 먼저 말씀드리면
“간만의 자동차 여행이다.~ 푸른들판 상쾌한 공기 “간만의 자동차 여행이다.~ 푸른들판 상쾌한 공기
앗 저쪽에 소떼들이 몰려있다 앗 저쪽에 소떼들이 몰려있다

도시에서는 볼수 없는 광경에 이내 도시에서는 볼수 없는 광경에 이내
자동차 창밖으로 시선이 뺏기며 자동차 창밖으로 시선이 뺏기며

흥분해서 사진도 찍고 여기저기 감탄사가 나왔다 흥분해서 사진도 찍고 여기저기 감탄사가 나왔다
” 아 아름다운 광경이야!!”

그런데 채 20여분이 지나지 않아 그런데 채 20여분이 지나지 않아
계속 나타나는 “소”들을 외면하기 시작했고

처음에는 경이롭고 흥미로왔던
내 시선을 사로잡았던 소들은
그냥 평범이었다 아니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

그때 문득 이런 생각을 한다
바로 이때.~~~ “”보라빛소가 나타난다면???”
과연 우리의 시선은 어떻게 될까??

 

코즈마케팅

 

그렇습니다
우리는 보라빛소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보라빛소”가 되야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는 Remarkable(놀랄만한)하고
시선을 뺏을수 있는 기획이어야 합니다.

지금은 온라인광고 포화를 넘어 소비자들은
마치 들판의 누런소떼처럼 우리의 제품을 보고 있습니다.

사업주 입장에서는 내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어떤면에서 뛰어난지에 대해
주구장창 이야기 하고 있죠 ~

블로그라던지 각종SNS 광고등
소비자들은 어떤 시선으로 볼까요?

서로 비슷비슷한 제품들 관심도 없습니다.
아니 광고 홍수속에 진절머리가 나고 지루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흔히들 말하는 상위노출에만 목숨걸고

마케팅 하시는분들은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상위노출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상위노출 = 매출로의 전환이 아닙니다.

중요한건 유입수보다 전환수가 중요하고
유입된 인원을 어떤식으로 만족감을 주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유입을 이야기 하자면
각종 SNS 유튜브등등
유입을 일으킬만한 요소는 다양합니다.

꼭 상위노출만이 답은 아닌겁니다.
[또 유입된 인원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가 필요한것입니다
빨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 하는방법

 

다시 바이럴로 돌아와서
그럼 바이럴 즉 입소문은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내 제품을 사람들이 홍보해주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내팬들이 공유를 해줄까?

1. “차별화” 또는 “보라빛 소” 되기
2. 감성을 자극 하는 감성마케팅
3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4. 인간의 욕구를 자극 하는 심리마케팅 [과시욕구, 소속욕구, 인정욕구등 다양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마케팅이 존재합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죠
내가 만일 어떤 제품을 봤고 샀다.
내 친구에게 그 제품을 소개시켜 줬다 [ 입소문]

자자 !!!!!

내 입장에서는 왜 친구에게 그 제품을 소개시켜줬을까요??
단지 그 제품이 성능이 좋아서??????

앞으로도 이 문제에 대해 계속 포스팅 예정입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 홍보를 하던 블로그에 홍보를 하던 광고를 하던

어떤식으로 해야 입소문이 나게 될까?????
사업을 하시는분들이면 항상 머리속에 떠나지 말아야 할
물음표 입니다 ^^

참 가끔 괜찮은 책 소개 해드릴께용 ^^
보랏빛소가 온다 1,2 편입니다
생각보다 얇으니까 편하게 읽으셔요 ^

 

보라빛소가온다

이 책은 하버드 종신교수이신 문영미 교수님이 집필하신
“디퍼런트”란 책인데
왜? 차별화가 중요한지 아실수 있을꺼에요 ^^

 

차별화책 디퍼런트